Blog Detail

산후 조리 는 왜?필요할까요?

왜? 3.7 일 인가?

여성이 호르몬 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일생에 3 번 ,처음 생리 를 시작할때, 임신 과 출산 , 갱년기  세 번 입니다.그 3 번 중에서도 임신을 했을때 호르몬 의 변화는 가장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.

이때 는 태아를 보호하는 것 이 목적이므로 산모는 임신전 보다 건강한 상태가 됩니다 .개개인 의 차이는 있지만 입덧 으로 힘든 기간이 지나면 소화기능 도 강화될뿐 아니러 숙면도 취하게 됩니다 .무엇보다 면연력이 높아져 감기도 자 걸리지 않고 머리도 빠지지 않는 현상 도 나타납니다 .

그러나 일단 아기가 세상 으로 나오는 순간부터 상황 은 급전됩니다 .

10 달 동안 품었던 한 생명을 탄생시킨  만큼 모든 에너지 들은 몸 밖으로 빠져 나가기 때문 입니다 .

산후 조리란  결국 아기의 출산 과 함께 소모된 많은 에너지를 되도록 빠른시간 안에 임신 전의 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돕 것이 가장 큰 목적 입니다 . 그럼 왜? 하필 이면 21 일 인가?? 즉 3 주일 일까?

의학적 근거 근거로 볼때 늘어난 자궁 과 몸회복 이 임신전 의 원위치로 되돌아 가는데 소요 되는 기간이 보통 3주 에서 4주 걸리기 때문 입니다 .

요즘 많은 젊은 엄마 들이 궁금해 하는것은 모유수유 를 하지 않을것인데 도 불구하고 초유 를 왜 먹이라고 하냐 는 질문 을 많이 받습니다 .초유 는 출산하자 마자 가능한 한 빨리 먹이는 것 이 아이 에게도 산모 의 회복에도 큰 도움 을 주게됩니다.아이가 젖을 빨때 엄마 의 뇌 가 자극을 받고 이때 분비되는  호르몬 은 자궁수축  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.

보통 2-3 일정도 초유 먹이는 것 을 시도 합니다 .많은 산모 들이  이시기쯤 많이 힘들어 하고 포기 하려고합니다.

하지만 이 시기 를 잘 이겨내고 7-10 일 정도가 되면 정상적 으로 모유 수유 를 할수 있습니다 .많은 서양인들이 모유 를 수유 를 많이 하는 이유중 하나도 배가 더 빨리 가라앉고 산후 회복 도 빠르기때문 이라고 많은 산부인과 의사 들도 설명 합니다 .

또한 이시기는 절대 무거운 것 을 들면 안되는 데 젊은 산모 들은 이쯤이야 이정도 는 하고 가볍게 생각 하기도 합니다 .하지만  작은 무거움 도 아직 아물지 않은 자궁에 힘이 가해지면서 원래의 위치가 아닌 엉뚱한 자리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.

이것을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궁 후굴  이라고 부릅니다. 자궁이 원래 의 위치를 찿지못한상태 에서 굳어져 버리면 다음번 임신 과 출산 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.

엄마는 아이만 생각 을 하게 되면 모든것  을 다하게 되는  과학적 으로 어떤설명도 할수 없는  엄마라는 이름 으로 너무힘들다 ,생각보다 귀찮다 ,꼭 해야만하나? 하는 생각 은 하지마세요 .

최소 3 주 에서 4 주는  산후 조리 받기를 적극 권해드립니다.이 기간 동안 건강한 산후조리 를 받은 아기와 엄마는 앞으로 헤쳐나갈 많은 날들을  건강하고 행복한  생활을 할수 있을것 입니다.

 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